발표자  

아래의 링크는 2014.9.5에 지디넷 인터넷 기사에 실린 기사 내용입니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40904111923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듯 하기도 합니다만, 맛집찾기에 서비스 앱에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하여 보다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은 맛집을 찾아준다고 합니다.


"옐프는 검색을 하면 사람마다 같은 결과가 뜬다. 친한 친구들이라도 취향은 다르게 마련인데, 각각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리뷰 콘텐츠를 제공하면 특정 사용자에 적합한 식당을 빨리 찾아줄 수 있다" 라는 대표의 말처럼 데이터마이닝 분야에서 최근 크게 떠오르고 있는 사용자 모델링 및 추천 시스템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망고플레이트는 리뷰를 잘 쓰는 이들에게 보상해주기 위해 서비스에 게임화 요소도 적용하는 것을 검토중이며, 사용자 경험을 해치면서까지 스폰서를 챙기는 전술과는 거리를 두겠다는 의도도 밝힌 만큼 뭔가 이전의 맛집찾기 서비스 앱들과는 차별화된 무언가를 해보겠다는 의지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아이폰용 앱을 다운받아 실행시켜봤더니, 50만 개의 식당정보를 수집하여 검증작업을 통해 18만 개의 식당DB를 구축했다고 하는데 아직은 맛이 빈약해 보이고 없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서 앱의 인기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게 되면 이 문제는 해결되리라 싶습니다.


아무쪼록 제대로 된 기술을 건전하게 사용하여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기업모토로 삼고 운영하는 회사, 그리고 앱이 되었으면 합니다.






(440-746)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제2공학관 27305호 정보및지능시스템 연구실
IISLab, 27305, Engineering Bldg. 2,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Suwon, Gyeonggi-do, 440-746, Republic of Korea
▲ TEL: 031-290-7987 / +82-31-290-7987 ▲ FAX: 031-299-4637 / +82-31-299-4637
XE Login